언양중학교 로고이미지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뉴스레터 교사용 2020 10호-학생의 분노조절을 대하는 교사의 마음
작성자 최미영 등록일 20.11.17 조회수 79
첨부파일

학생의 분노 조절을 도와주세요.

학생의 스트레스를 찾아보기

학생과 좋은 관계 맺기

화내지 않았을 때 칭찬하기

학생들이 분노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.

첫 번째는 기질적으로 감정이 예민한 경우입니다.

두 번째는 스트레스가 많아지면서 참으려고 해도 참지 못해 화가 나는 경우입니다. 이 경우,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 해결해주어 학생의 화를 줄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.

스트레스가 쌓이면 쉽게 화를 내게 됩니다. 학생들이 스트레스가 있지 않은지 살펴주세요.

학생들이 흔하게 받는 스트레스는 다음과 같습니다.

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을 때 : 학업부진, 학업성취에 대한 과도한 기대

또래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: 괴롭힘, 사회기술의 부족

가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: 부모의 스트레스,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

스트레스를 해결하지 못한 상태에서 분노조절이 안 되는 것을 고치려 하면 상황이 점점 악화될 수 있습니다.

학생을 도와주기로 생각했다면 학생과 우선 좋은 관계를 맺어야합니다. 분노를 쉽게 느끼는 학생은 살면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경험이 많습니다. 선생님이 학생을 도와주려고 할 때도 자기를 도와주려고 한다기보다는 혼내려고 한다고 느낍니다. 좋은 뜻으로 선생님이 학생에게 화내지 말라라고 교육하더라도 학생은 내가 문제가 있고 선생님이 나를 싫어하는구나라고 받아드립니다. 우선, 선생님이 학생의 분노를 고치려고 하기 보다는 학생이 왜 화가 났는지에 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. 분노를 쉽게 느끼는 학생들 중에는 상황을 왜곡해서 인식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공감이 힘들 수 있습니다.

그래도 다음의 요령에 따라 공감을 해주세요 

학생이 화를 내는 순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. 그럴 때를 대비해서 화나는 순간에 학생이 화를 진정 시킬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해주세요. 화가 났을 때는 복식호흡을 하면서 천천히 숨을 쉬거나 찬물로 세수하는 방법이 화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.

부모들은 학교 상황을 잘 모르기 때문에 선생님을 통해 연락받지 않으면 학생이 잘 지내는 것으로 생각합니다.

부모에게 오늘 학생이 노력하고 개선된 점은 무엇이고, 남아있는 어려움은 무엇인지 자주 연락을 드리는 게 좋습니다.

강렬한 분노, 과민함, 충동성을 보이는 경우 학생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.

안타깝게도 청소년기의 반복되는 분노조절의 실패는 포괄적인 평가와 치료계획을 요합니다.

제가 반복되면 교사가 직접 개입하기보다는 전문기관의 연계를 고려하여야 합니다.

202011

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면 교육부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(02-6959-4638)에 문의해주세요.

 

이전글 2020학년 부모 교육 안내 - 찾아가는 학부모 집단상담
다음글 뉴스레터 가정통신문 2020 제10호-우리 아이 감정 그릇 튼튼하게 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