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 목적
- 본교 특수학급은 심신의 장애로 인하여 정상적인 학습이 곤란한 장애학생에게 특수교육의 혜택을 주기 위하여 설치되었으며, 장애학생 개개인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맞는 특별한 교육과정, 교육방법 및 교육자료를 활용하여 장애학생의 잠재능력을 최대한도로 발휘케 하고, 그들의 개성을 개발ㆍ신장시켜 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.
운영 방침
- 1. 교육과정의 편성은 공통교육과정과 기본교육과정에 준하고 특수 교육대상학생들의 장애특성과 학습능력에 알맞은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한다.
- 2. 통합교육의 원활화를 위하여 각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맞는 형태(시간제, 종일제)로 학급을 운영한다.
- 3. 교육과정 운영은 무학년제로 한다.
- 4.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 및 환경을 이용한 사회적응 및 직업생활지도에 힘쓴다.
- 5. 다양한 교재ㆍ교구를 확충하여 교육의 질 향상에 힘쓴다.
특수학급 현황 소개
가. 특수학급 현황
1) 특수학급 운영 형태
설치형태 | 교내특수학급 | 재택순회학급 | 계 |
---|---|---|---|
학급 수 | 2 | 0 | 2 |
2) 학급현황
구분 | 교사 수 | 학생 수(완전통합학생 수) | 특수교육 실무원 | 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남 | 여 | 1학년 | 2학년 | 3학년 | 특수교육 실무원 |
공익근무요원 | |
인원(명) | 1 | 1 | 6 | (2) | 3 | 1 | 0 |
계(명) | 2 | 11 | 1 |
3) 장애영역별 학생 수
장애영역 | 지적 장애 |
학습 장애 |
의사소통 장애 |
시각 장애 |
청각 장애 |
지체 장애 |
건강 장애 |
정서 행동 장애 |
합계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인원(명) | 5 | 1 | ㆍ | ㆍ | ㆍ | 2 | ㆍ | 3 | 11 |
나.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현황
방과 후 관련서비스 | 외부 방과후 | |||
---|---|---|---|---|
8명 | ||||
방과 후 교육을 받고 영수증을 제출할 수 있는 경우에 한함. | ||||
치료지원서비스 | 특수교육지원센터 | |||
학생 수 | 장소 | |||
상담지원 | 3 | wee클래스 | ||
물리치료 | 1 | 학습도움반 2 | ||
선정자에 한함. | ||||
통학비 지원 | 통학비 지원 학생 수 | 보호자 동행 학생 수 | ||
2 | 2 | |||
신청자에 한함. (거주지와 학교 간의 통학거리가 1km이상) | ||||
보조인력서비스 | 필요한 학생에게 제공하고 있음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