언양중학교 로고이미지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
목표

  • 가. 상담활동을 통하여 학생의 문제해결을 도와 가정, 학교 및 사회생활에 적응케 하여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한다.
  • 나. 다양한 위기상황 예방 및 학교적응력 향상을 돕는다.
  • 다.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일과 직업의 세계를 바르게 이해하고,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알맞은 진로를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선택하도록 한다.

방침

  • 가. 상담은 개별상담과 집단상담을 실시한다.
  • 나. 전문상담사와 학부모상담자원봉사자 상담계획을 각각 수립하여 운영하되, 전문상담사는 학부모상담자원봉사자의 상담활동을 지원ㆍ관리한다.
  • 다. 상담방법은 대면상담, 전화상담, E-mail상담, 사이버 상담 등으로 한다.
  • 라. 개별 상담활동은 학년초에 담임교사로부터 의뢰를 받아 계획을 수립한 후에 실시한다.
  • 마. 학교폭력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피ㆍ가해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별도의 계획을 수립하여 상담활동을 실시한다.
  • 바. 집단상담은 부적응학생을 대상으로 미술치료기법을 이용한 집단 상담으로 실시한다.
  • 사. 정규수업 시간, 점심시간,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개별상담을 실시한다.
  • 아. 개인(8회), 집단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1회 45분 내외로 실행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자. 집단상담은 마음을 나누고 재미를 느끼는 체험 위주로 실시한다.
  • 차. 상담사와 내담자간의 따듯한 대화로 마음을 열어 보이면서 문제를 해결한다.
  • 카. 학교상담 결과 문제해결의 어려움이 있는 학생의 경우 Wee센터, 청소년상담 복지센터, 울주군 정신건강증진센터 등에 상담을 의뢰한다

세부 추진 내용

가. 상담실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
  • 1) 상담실 환경조성: 2층 Wee클래스의 환경을 아늑하게 정비하고, 출입문에 상담실 안내와 출입문 우측에 상담 신청함을 비치한다.
  • 2) 시간운영 : 월 ~ 금, 수업시간 및 아침 자습시간, 점심시간, 방과 후 시간
    (학생의 수업권 보장을 위해 최대한 수업시간이외의 기타 시간을 이용한다. 단, 위기개입이 신속히 필요한 학생이나 학생생활부 및 담임교사의 요청 시는 예외로 한다.)
  • 3) 대상학생 선정
    가) 일반학생 중 희망자 및 부적응 영역을 나누어 선별하되 개인ㆍ집단 상담으로 구분한다.
    나) 선정 :
    1순위 - 본인 희망자, 정서행동특성검사 관심군 학생
    2순위 - 학급 담임 및 학생생활부의 의뢰에 의한 학생
    ※ 주의력 결핍(ADHD), 과잉행동, 정서불안, 대인관계미숙, 따돌림, 비행, 장기결석자, 기초학력 미달 등으로 인하여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겪고 있는 학생 있는 학생 등을 1차 대상자로 선정한다.
    3순위 - 표준화 검사 후 상담을 요하는 학생
나. 상담의 실제
  • 1) 집단상담 및 개별상담은 연간 계획에 준하여 실행한다.
  • 2) 대상자 선정 후 프로그램에 의해 연중 운영한다.
  • 3) 일반학생이 상담을 원하는 경우 상담신청서(별도 양식)를 작성하여 상담을 한다.
  • 4) 문제행동이나 상담이 필요한 학생의 경우 학생 및 교사의 신청에 의해 상담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.
  • 5) 내담자가 원하는 경우는 상담실 내에서 독서활동 등을 허용한다.
  • 6) 단위학교에서 지도가 어렵거나 전문가의 지속적인 관리, 지원이 필요한 학생은 Wee센터에 의뢰하여 상담 또는 치료를 연계한다.
  • 7) 상담사는 상담 후 상담일지, 개인 상담기록부, 집단 상담기록부, 상담접수 기록부, 등을 작성 비치하고, 상담 사례관리를 철저히 한다.
  • 8) 주간 상담계획
    • 가) 전문상담사 상담
      * 대상: 담임, 학부모, 학생생활부로부터 의뢰받은 학생, 개별상담 신청
      * 방법:
      - 담임의 상담의뢰를 받아 대상자를 선정
      - 개인상담은 주 1회 1시간(45분), 8회기를 원칙, 상담종료가 안될 경우 연장가능
      - 수업시간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규수업시간의 경우 요일을 순환상담
      - 선도처벌을 받은 학생 상담은 정해진 시간 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상담 실시
      - 사이버 상담, E-mail 상담, 전화상담 등
    • 나)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상담
      * 시기: 연중 정해진 요일
      * 대상: 담임의 상담 의뢰를 받아 대상자를 선정한다.
      * 방법: 주 1회 점심시간, 8회기를 원칙, 상담종료가 안 될 경우 연장가능
    • 다) 부적응 학생 집단상담
      * 시기: 연중, 매주 1회 (학교의 실정에 따라 시간 조정), 8회기
      * 대상: 부적응학생 소집단 8~10명
      * 방법: 미술심리를 이용한 집단 상담활동
    • 라) Wee센터,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연계 상담
      * 시기: 연중 수시
      * 대상: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의뢰 시
      : 선도처벌을 받아 학교상담으로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학생
      * 방법: 대상자가 선정되면 Wee센터에 의뢰하여 방문 또는 내방상담
    • 마) 또래상담 및 또래조정
      * 시기: 훈련- 3월~5월, 활동- 연중수시
      * 대상: 또래상담자(또래조정자) 및 전교생
      * 방법: 또래상담자 훈련 후 친구들에 대한 상담활동,또래상담 동아리 활동(봉사활동)
    • 바)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결과 추수지도 상담
      * 시기: 연중 수시
      * 대상: 선도처벌을 받은 피ㆍ가해 학생 또는 학부모
      * 방법: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결정에 의거하여 별도 상담을 실시함
  • 사진
  • 사진
  • 사진
  • 사진